기사 메일전송
[조태형의 피팅 이야기] 피팅 클럽은 어떤 브랜드일까?
  • 월간골프
  • 등록 2021-05-13 15:14:54

기사수정



국내 골프 클럽 시장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브랜드 클럽의 경우 누구나 사용 가능한 기성 브랜드의 성격이 강하다. 

 

나만의 클럽, 맞춤 클럽 등 단 한사람에게 특화된 피팅 클럽과는 엄연히 차이가 있다. 그렇다면 내게 가장 특화된 피팅 클럽은 어떤 클럽이고, 또 어떤 브랜드인지 살펴보자.

 

피팅 클럽에 사용되는 브랜드는 크게 헤드와 샤프트로 나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성 브랜드는 헤드와 샤프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완성품으로 수입해 판매되는 형태라면, 피팅 클럽은 완성품이 아닌 각 부품별로 수입한 후 피터에 의해 조립된 후 판매되는 방식이다. 

 

그러다 보니 골퍼가 선호하는 헤드의 형태나 무게, 샤프트의 종류와 강도 등 최적의 조건을 피터와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쉽게 비교하자면 각기 다른 체형의 사람에게 꼭 맞는 맞춤 양복을 제공하는 것이 피터의 역할인 셈이다.

 

그런 장점으로 인해 최근 5년 사이 피팅 클럽을 찾는 골퍼가 부쩍 들었고, 피팅 관련 부품 브랜드 시장도 커지고 있다. 

 

이런 요구에 발맞춰 기성품 위주의 메이저 브랜드들도 피팅이 가능한 클럽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원하는 클럽 조합을 주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골퍼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는 것이다.

 

몇몇 메이저 브랜드의 경우 자사가 운영하는 스윙 분석실을 통해 골퍼에게 맞는 최적의 조합을 찾아 주는 피팅 센터를 운영하기도 한다.

 

하지만 완성품 위주의 메이저 브랜드의 경우 클럽의 핵심 구성품인 헤드나 샤프트가 피팅 전문 브랜드처럼 다양하지 않아 선택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최근 피팅 브랜드의 경우 다양한 스펙의 구성품 외에도 전문적인 스윙 분석 시스템을 갖춘 후 스윙 분석가의 도움을 받아 이에 맞게 피팅 클럽이 제작되기 때문에 진정한 ‘나만의 클럽’, ‘맞춤 클럽’, ‘최적화 클럽’이 가능하다.

 

 


 

피팅 클럽은 비싸다?

 

피팅 클럽이 비싸다는 인식이 많다. 그 이유는 기성 클럽을 구입 한 후 골퍼 본인에 맞는 클럽으로 피팅을 받고, 다시 리샤프팅 작업을 거치기에, 이 모든 과정에 적지 않은 금액이 소요된다. 

 

그래서 이런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드는 과정을 거치기보단 자체 스윙 분석실을 운영하는 브랜드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클럽사에서 운영하는 분석실을 방문해 스윙 분석을 받고, 클럽을 구입 하게 되면 과정도 단순하고, 비용도 줄일 수 있다. 

 

비록 기성품 구매보다 비용이 더 들어가지만 구입 후 다시 피팅을 받는 것 보다 합리적일 수 있다. 

 

아마추어 골퍼가 명심할 것은 ‘내가 못 치는 것이지 클럽이 문제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코스에서 14번을 쳐야 하는 드라이버만이라도 제대로 피팅을 받고 라운드에 임한다면 클럽에 대한 확신으로 좋은 샷도 많이 나올 것이고, 만족스러운 라운드도 가능할 것이다.

 




골프가 대중화 되기 전에는 부의 상징으로 비싼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면, 현재는 브랜드보다 앞서 내게 최적화된 클럽인지를 먼저 살피는 골퍼가 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골퍼를 나 또한 선호한다. 

 

왜? 골프 라운드는 언제나 즐거워야 하기 때문이다. 그 이상의 이유가 또 있을까?







 









조태형 

 

- 한국체육대학교 골프부

- 한국체육대학교 체육대학원 석사 

- KPGA 정회원

- 인천대학교 골프전공 강사(2년)

- 강남대학교 골프교양 강사(1년)

- 성신여자대학교 골프교양 강사(4년)

- 미국 Champman Univ. ELS Advance Course 졸업

- 미국 PGA P.A.T Test 통과

- 미국 조지 파넬 골프스쿨 Instructor

- 미국 올랜도 Phill Ritson 골프스쿨 Master Instructor

- 미국 Golf Smith Club Makers Course 자격취득

- Titleist T.P.I Course 자격취득

- ㈜트라이엠인터내셔날 대표이사 취임

- ㈜골든레이쇼 코리아 대표 

- ㈜골든레2008이쇼 재팬 공동개발 및 판매 계약

- 건국대학교 산업 대학원 겸임교수

- 청담동 이글퍼포밍센터 대표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기사더보기
월간골프
GLAD
제주국제대학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